티스토리 뷰
요즘은 PC 사양이 높아져서 웬만한 작업은 노트북으로 가능합니다. 그래서 데스크톱 PC 보다 노트북의 수요가 늘어났는데요. 특히 대학생의 경우 여러 가지 리포트 작성 및 학업을 위한 컴퓨터로 노트북을 많이 구매합니다. 디자인, 성능, 활용도를 고려한 5가지 노트북을 추천드립니다.
뛰어난 그래픽 성능과 휴대성이 좋은 맥북
맥북은 최신 M2 칩셋을 사용한 애플의 노트북 제품입니다. 맥북 에어와 더 높은 성능의 맥북 프로제품이 있습니다. 맥북은 뛰어난 성능과 가볍고 얇은 디자인으로 휴대하기 좋은 노트북입니다. 특히 그래픽이나 동영상 편집과 같은 고성능을 필요로 하는 작업에 적합합니다.
- 맥북의 최적화로 휴대성과 성능이 우세 , 그래픽작업에 용이
애플의 제품은 주로 사용하는 윈도우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처음 접하는 사람은 다소 적응하기 힘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맥북에서만 이용할 수 있는 전용 프로그램들의 최적화가 굉장히 잘되어 있습니다. 디자인과를 재학 중이거나, 프로그래밍 개발을 공부하는 학생들에게 적합합니다. 윈도를 사용하는 노트북은 그래픽 작업 시 고성능의 게이밍 노트북을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무게도 무겁고, 휴대성이 떨어집니다. 맥북의 경우 가벼우면서도 높은 난도의 동영상 편집 및 그래픽 작업도 무난하게 할 수 있습니다. 다른 노트북에 비해 화면의 색감 및 선명도가 뛰어나기 때문에 특히 그래픽과 관련된 작업 시 색감의 오차 없이 작업할 수 있는 점도 좋습니다. 그리고 에너지 효율도 좋기 때문에 12시간 이상 장기간 전원을 사용하지 않아도 사용할 수 있다는 점 역시 큰 장점입니다. 하지만 다른 노트북보다 가격이 높다는 단점이 있으며, 대부분의 사람들이 윈도를 기반으로 PC를 사용해 왔기 때문에 처음에 적응이 필요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휴대성과 AS가 좋은 삼성 갤럭시북, 엘지 그램
윈도우를 기반으로 사용하는 노트북중, 가장 많이 판매되는 제품은 삼성의 갤럭시북, 엘지의 그램 노트북입니다. 두 제품은 휴대성을 강조한 제품으로 얇고 가벼운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윈도를 기반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처음 노트북을 사용해도 적응할 필요 없이 무난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고장이 나도 부담이 없는 AS가 큰 장점
삼성이나 엘지의 노트북을 구매하는 가장 큰 이유는 전국 어디에서든 빠르게 받을수 있는 A/S 서비스입니다. 잘 사용하는 노트북이 갑자기 이상이 생겼을 경우 빠르게 수리를 할 수 있는 점은 정말 큰 장점입니다. 외국기업의 노트북 제품이나 중소기업 제품의 경우 A/S를 받기 위해선 택배를 이용하여 제품을 보낸 후, 수리하고 다시 받아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만약 내가 살고 있는 지역에 서비스 센터가 있다면 이런 번거로움이 조금 줄어들긴 하지만 인프라가 많지 않기 때문에 대부분의 구매자는 택배를 이용하여 수리하게 됩니다. 또한 부품 수급등의 이유로 수리기간 역시 상당히 오래 걸리는 편입니다. 하지만 삼성이나 엘지의 경우 전국 대부분의 지역에 서비스센터가 있기 때문에 고장이 나더라도 즉시 수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성능과 제품의 마감 역시 뛰어나기 때문에 윈도를 사용하는 노트북을 구매예정이라면 큰 고민 없이 구입하셔도 후회가 없습니다. 하지만 중소기업 및 외국계 기업의 노트북보다 2배 이상 높은 가격은 큰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휴대성이 강조된 제품이기 때문에 고성능의 그래픽작업이나, 동영상 편집과 같은 프로그램을 사용할 예정이라면 적합하지 않습니다. 일반적인 워드나 엑셀과 같은 사무에 사용하기에 적합한 모델로, 레포트를 작성하거나, 간단한 인터넷 검색에 활용하기에 적합합니다. 포토샵이나 일러스트와 같은 사진편집 프로그램 정도는 가능하지만 프리미어프로나 마야, 3D캐드와 같은 프로그램을 사용예정이라면 외장형 그래픽카드가 있는 게이밍노트북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노트북은 일반 데스크탑 PC보다 가지고 다니며 휴대하여 사용하기 때문에 고장률이 높은 편이라 안정적으로 사용하고 싶거나, PC에 대해서 자세히 모르는 대학생 새내기에게 추천드립니다.
윈도 기반 외장그래픽 카드가 탑재된 게이밍노트북
CPU 성능이 높아지고, 외장 그래픽 카드의 발전으로 데스크톱 PC를 대체할 정도로 노트북의 성능이 높아졌습니다. 이제는 집에서도 모니터만 구매하여 노트북과 연결하여 사용하는 사람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게이밍노트북은 들고 다니는 용도의 노트북으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기본적으로 약 3kg대의 무게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들고 다니기에는 무겁습니다. 게이밍 노트북용 백팩이 따로 있을 정도니까요. 하지만 집에서 사용하는 데스크톱을 대체하거나, 마야, 프리미어프로등 고성능 그래픽, 동영상 작업을 하는 대학생에게 필요한 노트북입니다. 데스크톱 PC에 사용되는 CPU를 사용하여 일반적인 노트북보다 성능이 높고, 뛰어난 발열설계로 쓰로틀링(성능저하)을 최소화합니다. 외장형 그래픽카드를 이용하여 여러 가지 고성능 작업도 할 수 있도록 설계된 노트북을 보통 게이밍 노트북이라고 합니다. 게임을 위한 노트북으로 출시되긴 하였지만, 전문가들만 사용하였던 프로그램들도 공부하는 시대이기 때문에 사용하는 프로그램에 따라 적합할 수 있습니다.
게이밍노트북은 삼성이나 엘지에서도 출시되긴 하지만, 대부분 HP나, 레노버, 아수스와 같은 외국계 기업의 제품을 선호합니다. 가장 큰 이유는 가격이지만, 가격이외에도 발열 설계나 내장된 노트북 부품의 호환성도 삼성이나 엘지보다는 외국계 기업의 제품이 뛰어납니다. 성능뿐만 아니라 내부 설계나 발열에 따라서 노트북이 재 성능을 낼 수 없기 때문에 게이밍 컴퓨터를 꾸준히 판매하고, 생산한 기업의 제품을 추천드립니다.
360도 접히고, 터치팬을 이용하여 여러 가지 작업까지 할 수 있는 노트북
키보드만 사용하는 노트북 시대를 지나서 터치펜을 이용하여 직접 화면에 그림을 그리거나 글씨는 쓸 수 있는 노트북도 있습니다. 가장 유명한 제품은 갤럭시북 360 제품과 마이크로 소프트의 서피스랩탑 제품이 있습니다. 화면을 터치할 수 있기 때문에 태블릿 PC나, 스마트폰처럼 노트북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전용 터치펜을 이용하여 그림을 그릴 수도 있고, 따로 연습장을 들고 다니지 않아도 필기를 할 수 있습니다. 필기와 녹음을 동시에 할 수 있고, 사진을 찍어서 바로 편집도 할 수 있습니다. 태블릿 PC의 경우 안드로이드 기반으로 움직이기 때문에 활용도에서 다소 떨어지지만, 윈도 기반의 노트북이라 자양한 작업을 쉽게 할 수 있습니다.
휴대성을 강조한 제품이기 때문에 가벼운 무게와, 13인치 정도의 노트북 치고는 작은 사이즈로 가지고 다니며 사용하기에도 좋습니다. 터치 노트북은 간단한 파워포인트나, 엑셀, 인터넷 검색용도에 적당합니다. 노트북을 활용하여 다양한 활동을 하거나 바로바로 사용해야 한다면 터치형 노트북을 추천드립니다.
에너지 효율 역시 좋기 때문에 한번 충전하면 장기간 충전하지 않아도 사용할수 있고, 전용 파우치나 케이스가 있는 경우가 많으며 키보드와 터치펜을 모두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일을 할 수 있습니다.
저렴한 가격에 뛰어난 성능의 레노버 노트북
노트북은 필요하지만 가격이 부담된다면 30만원대에 구입할 수 있는 레노버 노트북을 추천드립니다. 예전에는 최소한의 성능을 가진 노트북류도 가격이 높아서 부담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PC의 성능이 높아지면서 저렴하지만 뛰어난 성능의 노트북이 대거 출시되었습니다. 특히 레노버에서 출시하는 아이디어패드 제품들은 부담 없는 가격에 비해 게임이나 고성능 그래픽작업을 제외한 모든 건 활용할 수 있을 정도로 성능이 높아졌습니다. 무게 역시 1kg 초반으로 아주 가볍진 않지만 휴대하기에 무거운 무게도 아니고, 14인치~15인치대 제품들로 가장 무난하게 사용할 수 있는 크기의 제품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삼성이나 엘지보다는 A/S 가 빠르진 않지만 다른 외국계 기업들보다 A/S 역시 빠르고, 인프라가 잘 갖춰져 있습니다.
무난한 사용성과, 성능. 저렴한 가격이 큰 장점이며 휴대성과 사용시간 역시 크게 떨어지지 않기 때문에 처음 구매하는 노트북으로 추천드립니다.
'생활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자파 걱정 없이 전기장판 전기요 고르는 법 (0) | 2023.03.23 |
---|---|
아기세탁기 필요한가요? 꼭 필요한 이유 3가지 (0) | 2023.03.23 |
수면 퀄리티 상승을 위한 분리수면 필수템 5가지 (0) | 2023.03.22 |
홈카메라 CCTV 해킹 예방 수칙 (0) | 2023.03.21 |
아이패드 5세대 리뷰 차이점은? (0) | 2023.03.15 |